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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초등학교 학부모 상담(상담내용, 해서는 안되는 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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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근두근 초등 1학년 입학준비> 책에

유용한 정보들이 있어 공유합니다. 

 

학교생활은

아이와 선생님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학부모와 교사의 유대관계도 굉장히 중요하기에

학부모 상담은 더욱 의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면 상담이지만

요즘에는 전화 상담 같은 비대면 상담 비율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상담 시간은 보통 20~30분 정도이며,

이 시간은 선생님은 아이의 학교생활 전반에 관한 이야기를,

부모님은 아이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전하는 시간입니다.

 

아이에 대해 의논할 상대가 담임선생님이 되어야합니다.

 

Amy Hirschi (unsplash)

 

 

 

1학기 상담

 

 

1학기 상담은 '부모님이 말을 많이 해야하는 상담'입니다.

 

특히 1학기 상담에서는 아이에 대한 여러 정보들을 선생님께 알리는 시간으로 생각하면 좋습니다. 

학습적으로 걱정되는 부분, 생활태도 면에서 어려운 점, 

아이 건강과 관련 알아둬야 할 부분을 미리 정리해서 전달하면 좋습니다.

 

아이가 동생을 잘 보는 성향이라든지,

어릴 때 크게 다친 곳이 있다든지..

어떻게 자랐는지

부모의 양육 태도와 방식은 어떤지

방과 후 시간은 어떻게 보내는지 등...

 

담임 선생님이 모르는 것보단 알고 있을 때 아이를 더 세심하게 지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에 대한 선입관이 생길까봐 우려되는 정보들은

굳이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2학기 상담

 

2학기 상담은 담임선생님으로부터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수업태도, 교우 관계 등 우리가 정말 궁금하지만

아이 말을 통해서는 들을 수 없고, 믿을 수 없는... 학교생활을 알수 있는 시간이죠.

간혹 부족한 점이나 부모의 관심과 지도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듣게되면

기분이 나쁘기도 하고, 

아이 입장에서 뭔가 해명하고 싶은 생각도 들지만..

선생님도 굉장히 고민을 많이 하고 조심스레 전하는 부분이니

함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상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절대 해서는 안되는 말

 

 

아이나 어른이나 비교하는 말은 상대를 기분나쁘게 하는 말인 것 같습니다.

작년 선생님은~, 옆반은~

아무래도 이런 말을 하기 쉬운데

굳이 상대가 마음 상하게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혹시 칭찬 차원에서 비교하는 말도 

어쨌든 비교이니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선생님과 개인적인 친분이 쌓이는 건 어렵겠지만

심리적 거리가 좁은 게 더 좋습니다. 

 

"공감"을 통해 심리적 거리를 좁힐 수 있도록,

아이라는 공통 관심사를 가지고 

교육관에 대해 얘기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Julia Taubitz (unsplash)

 

 

학교에 불만이 있다면

 

 

학교든 학원이든 교육 활동에 대해 건의사항이 생기기도 하고,

불만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때 교육청에 민원을 먼저 제기하며나 절차가 복잡해져서 해결이 더딜 수 있습니다.

교육청에 민원이 들어가면 학교 조사를 하고, 민원 처리를 하고, 민원인에게 통지하는 과정으로 처리됩니다.

 

민원을 받으면 기분 좋은 사람은 없습니다. 

민원 넣은 내용이 사실이 아닌 오해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일단 담임선생님께 문의드린 후에 민원 제기해도 늦지 않습니다.

유연한 처리가 우선인거죠.

 

 

 

상담 종료 후

 

 

아이는 부모 상담이 끝나면 엄청 궁금해 합니다.

어떤 이야기가 나왔을지..

아이에게 꼭 담임 선생님의 이야기를 전해주세요.

어떤 칭찬을 하셨는지, 어떤 기대와 관심을 갖고 있는지 긍정적인 피드백을 전해주세요.

 

상담하다보면 눈물 흘리는 부모들이 많다고 합니다.

자책을 하기도 하고, 후회로 속상해 하기도 하고..

부모 마음은 늘 미안함이 앞서는 것 같습니다. 

 

학부모 상담을 통해 아이에 대해 더 알아가고,

아이를 더 잘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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